게시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내용을 볼 수 있는 테이블입니다
북구 환호동(環湖洞)
첨부이미지 (썸네일 - 첨부파일 뿌리기) 환호동 흥해군 동상면의 한자동(汗者洞)과 신촌동(新村洞)지역으로 1914년 3월 1일 합쳐 환호동(環湖洞)이 되었다. 1981년6월10일 토지개발공사의 환여지구 택지개발 사업 예정지구로 지정되어, 1986년10월28일 사업이 시행되면서 농토는 주택지로 개발되어 옛 마을 풍경은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포항시 청소년수련관, 환여동사무소, 대도중학교, 환호여자중학교, 대양초등학교, 항구초등학교, 포항선린애육원, 환호파출소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많은 횟집이 들어서고 있다.두호동과 환호동 일원에1996년에 시작되어 2000년 5월 완공예정으로 15만 6천평 규모의 해맞이 공원조성이 현재 추진되고 있다.환호동(環湖洞) 1914년 행정적인 목적으로 동명을 정할 때, 마을 한가운데 서서 남쪽으로 바라 보이는 영일만의 푸른 바다가 우측에 뻗은 장기곶(長기串)의 산줄기와 좌측에서 돌출한 여남산 (汝南山)에 에워싸여 마치 큰 환수(環水)를 방불케 하는 장관을 이루어 이에 이름하여진 것이라고들 하나, 원래 영일만 지역은 호수였던 바 옛 지형을 따라 붙여진 지명으로추리된다.본마을[汗者洞]구한말 흥해군 동상면의 동사무소가 현 환호동 113번지 지역에 설치되어 있었다. 일제시대에는 청어·대구·정어리 등의 어황이 좋았다고 한다. 현재는 횟집들이 늘어서 있다.신촌(新村)마을 현 환여파출소 북편의 환호주공아파트(현재 재개발 진행 중 과거 1.480세대 4.980명이 거주하였음)부근으로 현대식 아파트 주거지역으로 크게 변모하였다.이 마을 태생 충훈부도사 박수존(朴守存;1838∼1912)의 효행을 기린 정효각(正孝閣)이 있으며, 동짓달 초하룻날 동제당에서 동제를 지내고 있다. 
갈마동(渴馬洞)현 환여동 2통 지역이다. 옛날 어떤 장수가 군졸을 거느리고 이 마을을 지나다가 갈증이 나고 피로가 겹쳐 잠시 쉬면서 물을 찾아 봤으나 끝내 구하지 못하자, 떠나면서 「이곳은 말에게 먹일 물조차 없으니 이 곳을 갈마(渴馬)라고 해야겠다」고 한 말이 그대로 마을명이 되었다고 하고, 또는 이 마을에 말이 물을 마시는 형국(渴馬飮水形)의 명당이 있다하여 붙인 이름이라고도 한다. 10월 1일(음)에 동제를 지낸다.
  • 태그 환호동
  • 조회 6211
  • IP O.O.O.O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