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내용을 볼 수 있는 테이블입니다
북구 송라면 중산리(中山里)
첨부이미지 (썸네일 - 첨부파일 뿌리기) 이 곳 사람들이 옛날에 신구산(神龜山)이라 불렀던 천령산(天嶺山; 776m)과 종남산(終南山)이라불렀던 내연산이 마주하여 만든 깊고 아름다운 계곡 어귀에 중리(中里), 학산(鶴山), 덕곡(德谷)과 같은 자연부락이 있다.1914년 통폐합하여 중산리라 하였다.  
 
중리(中里)북리(北里)와 동하동(東下洞)의 중간에 위치한다 하여 중리라 했다 한다. 마을 남서쪽에 기우제를지내던 건지봉(乾止峰;346m)이 있는데 사혈(巳穴)이라 하여 마을 가운데에 돼지상를 세워두었다.  
 
정월보름날 동제를 지낸다.학산(鶴山)숙종 1 8년(1692) 해남현감을 지낸 김석경(金錫慶)이 주선하여 그의 은사(恩師)인 회재선생 숭봉지처(晦齋先生 崇奉之處)로 학산서원을 건립함에 따라 점점 크게 형성된 마을이다. 하천주변의 지형이학을 닮은 데서 연유한 지명이라 전한다.  
 
마을 안으로 중산재보(中山大洑)가 흐르며, 이를 만드는데공이 많은 윤락(尹洛)의 공덕비와 묘가 북서쪽 도로변에 있으며, 서원 터에는 위패무덤이 있다.  
 
정월보름에 동제를 지낸다. 광천리(光川理)와 접하는 곳에 신라대에 건립되었다는 광흥사지(廣興寺址)가있다.덕곡(德谷)보경사 경내에 형성된 마을로서 절의 덕을 입고 사는 마을이란 뜻으로 불리어진 지명이라 한다.흔히들 보경마을이라 부르며, 10년전에 건립된 대련암(大蓮菴)이 있고, 그 앞 도로변에 기미 3.1독립의거기념비가 있다. 새로운 상가를 조성하여 시립공원의 새 면모를 갖추는 공사를 1988년도에 하였다.절문 앞에는 700여 년생 회화나무(15×6.2×13m) 한 그루가 있고 담 안에는 도지정 기념물11호인 200여 년생 탱자나무 두 그루가 있다.  
 
보물 제252호인 원진국사비가 있으며, 보물 제430호로 지정된 그의부도가 동암(東庵) 뒷산에 있다. 서운암 가는 길섶 숲속에 한흑구(韓黑鷗)문학비가 있으며, 서운암부도군 속에 오암대사(鰲岩大師)와 동봉대선사(東峯大禪師)의 비가 있고, 절 문앞에 운산당장욱선사(雲山堂壯旭禪師)공덕비가 있다. 마을 남서 숲에 있는 제당에서 정월보름에 동제사를지낸다.
  • 태그 중산리
  • 조회 4217
  • IP O.O.O.O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