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내용을 볼 수 있는 테이블입니다
북구 중앙동(中央洞)
첨부이미지 (썸네일 - 첨부파일 뿌리기) 중앙동은 포항시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동쪽은 송도동, 서쪽은 용흥동, 남쪽은 죽도동, 북쪽은 두호동과 접해 있다. 본동은 포항 역사의 근원지로, 기록에 의하면 1731년(영조 7년) 이 지역에서 나는 규휼미 등 양곡을 보관하거나 타 지역으로 수송하기 위하여 포항창진(浦項倉鎭)을 현재의 포항역 부근에 설치한 기록이 있으며(역사적으로 포항(浦項)이란 지명의 사용은 이것이 최초이다), 1870년에 해군 군사 목적인 포항진(浦項鎭)을 설치하고 군사들을 배치한 기록이 있다. 
 
조선말까지 중앙동 일대는 연일현 북면과 흥해현 동상면에 속했으며 대부분의 지역의 사람들이 거주하기 힘든 불모지였으나 일제시대 초기 1916년 형산강 제방공사를 하면서 부터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게 되었다. 1913년 종래 연일현, 흥해현, 청하현, 장기현을 합병하여 영일군으로하고 포항면(浦項面)이 생기면서 중앙동 일대가 포항동이 되었으며, 1917년에 기 합병된 영일군의 청사를 현 북구청 자리로 옮겼다. 
 
1931년에 형산강 제방 공사의 준공과 포항면이 형산면과 통합하여 포항읍으로 승격되고 포항동은 포항동(대흥동 지역)과 남빈정(南濱町 남빈동지역), 영정(榮町 덕산동지역), 중정(仲町 중앙동지역), 대정정(大正町 신흥동지역), 명치정(明治町 덕수동지역), 동빈정(東濱町 동빈동지역), 본정(本町 상원동지역), 욱정(旭町 여천동지역)으로 분리되고 일본식 이름으로 불렀다. 
 
8·15 광복 후 다시 현재의 법정동 이름으로 바뀌었다. 행정동인 중앙동은 중앙동(中央洞)·신흥동(新興洞)·남빈동(南濱洞)·상원동(上元洞)·여천동(余川洞)·대흥동(大興洞)·덕수동(德壽洞)·덕산동(德山洞)·동빈2가(東濱二街) 등 9개의 법정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1966년 7월 15일 여천동과 중앙동을 합쳐 여중동이 되었으며, 1973년 7월 15일 상원동과 남빈동이 합해진 상남동과, 1983년 2월 15일에 합쳐 행정동명이 중앙동으로 되었다. 1986년 7월 1일 신흥동을 편입하고, 1998년 9월 1일 동빈동·덕수동·대흥동과 통합하여 오늘에 이른다. 
 
중앙동은 6·25 전쟁 때 폐허가 된 지역이었으나, 현재는 음식점, 상가, 병원 등이 집중되어 있는 포항시의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 태그 중앙동
  • 조회 6648
  • IP O.O.O.O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