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내용을 볼 수 있는 테이블입니다
북구 청하면 소동리(蘇東里)
첨부이미지 (썸네일 - 첨부파일 뿌리기) 청하읍성의 조산인 용산(203.3m)의 남쪽 산기슭에 자리하며 범바우, 손등, 지릿골과 까치곡 일부를 합하여 1914년 소동이라 하였다. 범바우마을 서편 소동천변에는 100여m에 걸쳐 옛 숲의 일부가 남아 있다.  
 
○ 손등·소동 
마을의 지형이 손등 같은데서, 혹은 소의 등과 같다 하여 손등·소등이라 하던 것을 한자식표기로 소동(蘇洞)이라 했다 한다. 마을 남쪽엔 둔전들이 펼쳐져 있는데 조선조 때 둔전이 있었다. 창의대장 김진규 의사의 출생지이며 공의 묘는 가라현에 있다. 뒤 큰골에는 저수지가 있고, 솔밭산 서편에 일솔곡이 있다. 김해김씨와 의성김씨 세거지로서 영모정(김해김씨 입향조 숭봉지처)이 마을 안에 있고, 1961년 건립된 소동교회가 있다. 동제는 2년마다 정월보름에 지낸다. [터주는 기장이씨, 골목은 김해김씨] 
 
○ 범바우 
이 마을 동편 산록에 범 모습의 큰 바위가 있으며, 이 바위가 묻히면 이 마을이 쇠하고 노출되면 소동이 쇠한다 하여 두 마을간에 충돌이 잦았다 한다. 작현천이 이 마을과 청하초등남부분교 사이를 흐른다. 동제는 유둣날 500년생 노송에서 지내다가 사라호태풍때 도복고사하자 400여 년생 모과나무에서 다시 이어지다가 폐지되었다. 
 
○ 까치곡 
고현교 주위에 위치하며 까치고개의 전설에 유래하여 까치골이라 부른다. 옛날의 주막촌이 있던 지역이나 지금은 1호가 남아 있고, 이 일원에는 석실고분이 있다. 옛길은 여기서 땅골로 이어졌었다 한다. 철교가설을 위해 일제시대 때 뚫은 까치곡굴이 있다. 
 
지리골·지예곡 
손등 북쪽 마을이며 이암층의 풍화지대인지라 비가오면 몹시 질걱인다 하여 붙여진 지명이다. 지예곡(知禮谷)은 한자식표기일 뿐이다. 이 마을 위 용산자락에 수십 기의 석곽고분이 있다.
  • 태그 소동리
  • 조회 4584
  • IP O.O.O.O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