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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시,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4월 전면 시행
포항시는 4월부터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를 모든 읍면동에 전면 시행한다. 
 
찾아가는 맞춤형복지는 주민들과의 최접점인 읍면동의 찾아가는 상담, 맞춤형 서비스 연계, 민관협력 활성화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이자는 목적으로 시행됐다. 
 
포항시는 지난 2016년 3월 중앙동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전국 30개소 ‘읍면동 복지허브화(hub)’ 사업 선도지역으로 선정돼, 어느 지자체보다 우선적으로 맞춤형 복지 전담팀을 신설해 운영했다.  
 
이후 복지대상자수와 지역여건 등을 감안해 2016년 7월에는 오천읍, 우창동, 2017년 1월에는 해도동, 장량동, 2017년 7월에는 연일읍, 흥해읍 외 7개 읍면동 등 현재 14개 읍면동에 10개 팀이 설치됐다.  
 
나머지 15개 읍면동에도 4월부터 중점관리대상자가 많은 송도동, 구룡포읍, 죽도동 등에 7개 팀을 추가로 설치하고, 전담 복지인력 18명을 추가 배치해 모든 지역에서 맞춤형복지를 받게 됐다. 
 
시는 현장중심의 찾아가는 복지상담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해당 읍면동에 방문상담차량 14대를 배치완료 했으며, 나머지 읍면동 15개소도 올해 안에 차량을 배치해 직접 찾아가는 방문상담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읍면동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지원 사업비로 2016년에는 1,900만원, 2017년도에는 1억7백만 원, 2018년도에는 2억4천3백만 원을 지원해 위기 사례관리대상자에 대한 생계비, 의료비, 생활지원비 등으로 어려움을 해소해 나가고 있다.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전담팀이 설치된 이후, 민원인의 신청을 접수,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먼저 찾아가 복지대상 발굴, 가구별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함으로써 위기상황의 근본적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과 협력해 사각지대 발굴 및 취약계층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민간 복지기관과 협력강화로 복지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실적을 살펴보면 2015년 4,827명 발굴에 지원완료 3,246명에서 2017년 9,551명 발굴에 민간지원 등을 포함한 지원완료는 6,128명, 기타 진행 중은 1,256명으로 크게 증가해, 이는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복지통(이)장, 민간의 관련 기관 등 인적안전망을 활용한 다각도의 활동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2018년도에도 시민들이 만족하고 행복해 할 수 있도록 주민들을 먼저 찾아가고 그들의 복합적인 욕구에 맞는 통합적 맞춤형복지서비스 제공에 힘을 쓸 것이며, 지역주민과 함께 민관협력을 통하여 행복도시 포항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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