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일정, 첨부파일, 내용을 볼 수 있는 테이블입니다
2023년 10월 10일 뉴스in포항
 
1.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예타 통과라는 큼직한 성과를 달성한 포항시. 시는 올해를 지방 주도 수소 경제 전환의 원년으로 삼고, 관련 사업 추진에 여념이 없는데요. 포항시가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 또 새로운 성장 동력의 기반이 될 수소 경제의 비전을 선포했습니다. 
 
포항시는 경상북도, 포항테크노파크와 25일, ‘지방시대 주도 수소 경제 대전환 비전 선포식’을 포스코 국제관에서 개최했습니다. 
 
선포식에는 기업체와 지역 소재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석했으며, ‘수소연료전지 산업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됐고, 경과보고에서는 포항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구축 사업 예타 통과 배경과 포항시의 수소 산업 경쟁력, 클러스터 구축 비전, 후속 추진 계획 등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또 지자체와 기업, 대학, 연구기관이 함께 ‘수소 경제 대전환 비전’을 선포하고, 지방 주도 수소 경제 추진을 위해 결의를 다지며 선포식의 마지막을 장식했습니다. 
 
한편, 이날 2부 행사에서는 참가 기업을 대상으로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기업 협의체 구성을 위한 기업 간담회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2. 전지보국 실현의 요람이 될 포항시.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역 내 이차전지 기업들이 손을 맞잡고 동반성장과 상생 협력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는데요. 포항 이차전지 기업협의회가 출범했습니다. 
 
포항시는 5일, ‘경북 포항 이차전지 기업협의회’ 창립총회 및 출범식을 개최했습니다. 이차전지 기업협의회는 지역 소재 이차전지 기업들이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건강한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에코프로와 포스코퓨처엠 등 이차전지 선도기업, 지역 내 이차전지 관련 중소기업들이 함께합니다. 
 
앞으로 협의회는 기술교류, 협력사업 등 안건을 심의하고 정책을 제안할 계획이며, 이차전지 관련 벤처·소기업 발굴에도 힘씁니다. 실무협의회는 포항테크노파크가 전담 지원·운영하며 대학, 연구기관들과 함께 기업 맞춤형 연구개발을 추진해 사업화 역량 강화를 도울 예정입니다. 
 
아울러 시는 경북도와 함께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한 기업도 협의회에 참여토록 해 외연을 확장하고 세미나, 투자설명회에서 기술과 성과를 공유한다는 방침입니다. 
 
3. 명실상부 포항의 대표 예술축제죠. ‘포항 스틸아트 페스티벌’ 소식입니다. 이번 축제는 10월 7일부터 21일까지 15일간 열리는데요. 전국 유일의 스틸아트 예술 축제, 올해도 여러 전시와 체험, 공연으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할 예정입니다. 
 
포항시는 7일부터 21일까지, 영일대해수욕장 일원과 구 수협냉동창고에서 ‘제12회 포항 스틸아트 페스티벌’을 개최합니다. 7일, 영일대해수욕장 일원에서 열린 개막식에서는 철강기업체 참여 작품 제막과 공연 등이 진행됐습니다. 
 
올해 축제는 ‘Steel Wave, 포항의 꿈’을 주제로 열리며, 영일대해수욕장에서는 유명 조각가와 포항 철강기업의 작품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전공모한 시민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작품 등도 전시됩니다. 
 
아울러 주말과 공휴일에는 영일대해수욕장에서 전문가와 함께 스틸아트를 체험하는 ‘스틸 공작소’가 운영되고, 구 수협냉동창고 복합문화공간에서는 인디밴드, DJ 공연팀들이 협업해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입니다. 또 음악인들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예술교육도 마련되며, 시민 도슨트가 직접 안내하는 ‘도슨트 투어’ 등 관람객이 능동적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도 가득합니다. 
 
한편, 지난 5일에는 송도해수욕장 스틸아트 조형물 제막식도 열렸습니다. 송도해수욕장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해시계 스틸아트 조형물 ‘창조의 시간’은 올해 스틸아트 페스티벌 출품작 중 하나로, 송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지역 성장의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간추린 소식 
 
-‘4세대 방사광가속기’ 준공 7주년 기념식 
‘4세대 방사광가속기 준공 7주년 기념식’이 25일, 포항가속기연구소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기념식을 통해 4세대 방사광가속기 건설을 지원한 포항시, 포스텍 등은 지역사회와 다시 한번 협력을 다졌습니다. 한편, 포항의 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제3회 탄소중립 녹색성장 권역별 포럼 
25일, ‘제3회 탄소중립 녹색성장 권역별 포럼’이 개최됐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친환경 신산업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으며,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탄소중립 및 녹색성장 관련 지역 현안을 공유하며 소통했습니다. 
 
-포항 해양보호구역 확대 및 신규 지정 염원 
포항시는 27일, ‘호미반도 해양보호구역 기념행사’를 열고, 지역 주민들과 ‘호미반도 국가 해양생태 공원 조성 사업 예비타당성 통과 기원 결의대회’를 진행했습니다. 행사에서는 해양 생태계 복원, 수산자원 증식을 위한 해삼 종자 방류와 함께 ‘해양보호구역 지정 면적 확대 및 신규 지정’을 염원하는 드론 퍼포먼스도 펼쳐졌습니다. 
 
-스마트시티 포항! ‘지능형 영상검색실 개소’ 
4일, 포항시는 남부경찰서에서 ‘포항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주요 서비스인 지능형 영상검색실 개소식을 가졌습니다. 개소식에서는 사업진행 경과와 향후 활용계획을 공유하고, 서비스를 시연했습니다. 시는 혁신기술 기반의 지능형 영상검색을 통해 안전도시 포항을 구현한다는 방침입니다. 
 
-제27회 노인의 날 기념식 
포항시는 5일, ‘제27회 노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10월 경로의 달과 10월 2일 노인의 날을 기념해 열린 이번 행사에는 지역 어르신 등 1,0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모범노인과 노인복지 유공자 및 단체 등이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또 흥겨운 축하공연과 여러 부대행사도 함께 열렸습니다. 
 
-2023 경상북도 건축대전 
포항시는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철길숲 및 문화예술회관 일원에서 ‘2023 경상북도 건축대전’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통과 미래의 만남-빛과 건축’을 주제로, 경상북도 건축문화상 등 공모전이 진행됐고, 이외에도 특별전시와 건축특강, 건축물 투어와 같은 즐길거리가 가득했습니다. 
 
-2023 새마을 문화제 
6일, 기계면 문성리 새마을운동발상지운동장에서 ‘제20회 포항시 새마을문화제’가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는 읍면동 및 새마을회장단의 기수입장식을 시작으로 표창수여 등이 이어졌고, 이후 새마을 가족들의 화합과 소통을 위한 신바람운동회와 노래자랑이 참석자들의 흥을 돋웠습니다. 
 
-ISBF2023 국제이차전지 포럼 
지난 6일, 경주에서 ISBF2023 국제이차전지 포럼이 열렸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 연계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과 함께 기조연설, 이차전지 글로벌 산업전망 등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 패널토론도 진행됐습니다. 
 
클로징 
청명한 가을, 포항시는 풍성한 행사를 통해 여러분에게 즐거움을 선물합니다. 
10월 내내 포항에는 다채로운 행사가 가득한데요. 
가장 먼저 10월 7일부터 21일까지 영일대해수욕장 일원 등에서 ‘포항 스틸아트 페스티벌’이 펼쳐지고요. 
12일부터 15일까지는 ‘일월문화제’가 열려, 포항 곳곳에서 민속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또 21일에는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걷기축제’, 21일과 28일에는 호미곶 생태 녹색 관광 프로그램도 예정돼 있다고 하는데요. 
아름다운 자연과 재미, 또 감동이 있는 포항에서 가을정취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태그
  • 조회 404
  • IP O.O.O.O
  •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내용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