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일정, 첨부파일, 내용을 볼 수 있는 테이블입니다
2023 포항시 10대 뉴스
 
포항시는 2,600여 명의 시민이 SNS 등을 통해 직접 선정한 2023년 10대 뉴스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대한민국의 미래 핵심 성장 동력인 이차전지와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 대형 국책사업 2개를 동시에 유치한 성과가 첫 번째 뉴스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포항시는 올해 7조 원이 넘는 ‘역대 최대’ 투자유치 실적을 기록한 데 더해 2027년까지 총 14조 원 규모의 기업 투자가 예정돼 있는데요. 시는 이차전지와 수소연료전지 산업생태계를 완성하고, ‘전지보국 도시’로 도약한다는 방침입니다. 
 
두 번째 뉴스는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확정 소식입니다. 포스코홀딩스는 작년, 본사 소재지 포항 이전을 확정했습니다. 하지만 포스코홀딩스는 이후 미래기술연구원 성남분원 설립을 잇따라 결정했는데요. 이에 포항시민들은 포항 중심의 운영체제 구축에 대한 합의 이행과 지역 균형발전 정책에 부합하도록 포스코홀딩스 포항 본원의 실질적인 기능 강화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어 포항시가 맨발 걷기 좋은 도시로 전국적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는 소식이 세 번째 뉴스에 자리했습니다. 시는 맨발 걷기 인프라를 꾸준히 확충하고 있으며, ‘맨발로(路) 30선’ 지정, 맨발 걷기 축제 개최 등을 통해 해안과 강, 숲이 어우러진, 맨발 걷기 좋은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 2017년 발생한 11.15 포항 촉발지진으로 인한 시민 등의 정신적 피해에 대해 국가가 배상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법원의 판결이 네 번째 뉴스입니다. 현재, 시는 소송 대란에 따른 지역사회의 혼란을 우려해 정부에 일괄 배상을 지속 건의하고 있으며, ‘포항지진안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포항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랜드마크로 부상하고 있는 스페이스 워크가 개장 23개월 만에 체험 방문객 200만 명을 기록하며 ‘2023 한국관광의 별’ 신규관광자원 분야에 선정됐다는 소식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또 포스텍이 교육부가 추진한 ‘글로컬 대학 30’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는 소식이 여섯 번째 뉴스를 차지했고, 일곱 번째 뉴스에는 포스텍 의과대학 설립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 20만 명 돌파 소식이 자리하며 의대 설립을 향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열망을 확인했습니다. 포항시는 새해에도 ‘포스텍 의과대학 설립’에 총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이어 여덟 번째 소식은 철길숲과 형산강 횡단교를 연결하는 ‘상생숲길 인도교’ 준공 소식, 아홉 번째 소식은 국내 최초 육양국 연계 글로벌 데이터센터 캠퍼스 유치 소식으로, 동북아 디지털 혁신 거점으로 도약할 포항의 청사진을 그립니다. 끝으로 경북 동해안 지역민의 숙원이었던 수서행 고속열차(SRT) 본격 운행 소식이 열 번째를 차지하며 2023년 포항시 10대 뉴스 마지막을 장식했습니다. 
 
포항시는 2024년에도 경제·안전·복지 등 모든 분야에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시정을 추진하며 지속 가능한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 건설에 전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 태그
  • 조회 126
  • IP O.O.O.O
  •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내용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