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내용을 볼 수 있는 테이블입니다
북구 기계면 미현리(美峴里)
첨부이미지 (썸네일 - 첨부파일 뿌리기) 1914년 미노리(美老里)와 현남리(峴南里)를 취합하여 미현리(美峴里)라 하였으며, 당골, 안재내미, 밖재내미, 옥골, 미노리, 부운암 등의 자연부락이 있다. 
 
○ 안재내미[內峴],미곡(美谷)  
한갓골재를 넘어가는 깊은 산골에 있는 마을이다. 월성김씨 재실이 있다 
 
○ 밖재내미(外峴),밤마을,현남(峴南) 
월성이씨가 임란시 피난차 입주 형성된 마을이다. 뒷산중턱의 벚나무 당산목에 음력 정월보름에 동제를 지낸다. 
 
○ 중재내미 
밖재와 안재 중간에 있던 마을인데 임란시 안동권씨(安東權氏)와 여강이씨(驪江李氏)가 피난와서 일군 마을이다.  
 
○ 당골(堂谷) 
가장 안골짜기에 위치하며 마을 어귀에 400여 년생 느티나무 당산목이 있었으므로 불리게 된 지명이다. 새 당산목에 정월 보름에 동제를 지내고 있다.  
 
○ 부남,부운암(富雲庵) 
해발 384m 부남산(부운암산의 변음)에는 기계유씨(杞溪愈氏) 시조인 신라 아찬 유삼재(愈三宰)의 묘가 있고, 그 동편 골짜기 옛 부운암지(富雲庵址)에 재실인 부운재(富雲齋)가 있다.  
 
○ 큰옥골,옥동(玉洞)  
재내미 가는 길에 있는 마을로서 1호만 살고 있다. 옥과 같은 맑은 골짜기에 월성이씨 재실 옥동재사(玉洞齋舍)가 있다. 참나무 당산목에 정월 보름날 제사를 지내고 있다.  
 
○ 작은옥골 
큰옥골 남쪽 골짜기에 두어 집 살던 마을인데 월성이씨 가문의 재실 소옥재(小玉齋)가 있다  
 
○ 미노리(美老里) 
20여 호가 골짜기 도로를 따라 흩어져 살고 있는데 수질이 좋아서 장수하는 마을로 유명하며,고급육 생육단지로 지정되어 있다. 마을 어귀에 달성서씨재실 영수재(永修齋)가 있고 옥동(玉洞) 갈림길 산록에 여강이씨(驪江李氏) 재실이 있으며 부운암산 가는 길에 미현지(美峴池)가 있다. 정원 보름날 지내던 당제를 5, 6년 전부터는 지내지  
  • 태그 미현리
  • 조회 5046
  • IP O.O.O.O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