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면허 실기시험 채점기준
← scroll →
과제 | 항목 | 세부내용 | 감점 | 채점요령 |
---|---|---|---|---|
1. 출발전점검 및 확인 |
(가) 로프취급미숙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할 수 있다. |
(나) 구명동의 착용 |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아니하였거나 올바르게 착용하지 아니한 때 (구명동의 착용불량) | 4 |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만 채점한다. | |
(다) 출발준비 불량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만 채점한다. | |
2. 출발 및 기주(機走) |
(가) 크루(crew) 지휘불량 |
스키퍼(skipper)가 크루(crew)에게 지시를 하지 아니하거나 부정확한 지시 또는 시험관이 들을 수 없을 정도의 목소리로 지시한때(ⓢ지휘불량) | 4 |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만 채점한다. |
(나) 이안(離岸) 불량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할 수 있다. | |
(다) 이안시 급발진 및 엔진정지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만 채점한다. | |
(라) 항내 기주시 속력 미준수 |
항내 기주시 규정속도를 초과한 때 (ⓢ항내기주 5노트 초과) | 4 |
|
|
(마) 침로기주 불량 |
|
4 |
|
|
3. 범주(帆走) |
(가) 크루태킹(tacking :맞바람 방향전환 역할불량) |
|
3 |
|
(나) 스키퍼(skipper) 태킹불량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다) 크루자이빙(gybing:뒷바람 방향전환) 역할불량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3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라) 스키퍼 자이빙 불량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4. 입항 |
(가) 접안불량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나) 계류불량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다) 펜더(fender) 취급미숙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라) 뒷정리 불량 |
로프를 제대로 정리하지 아니한때 (ⓒ계류 후 로프정리불량) | 3 |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비고
- 3회 이상 출발지시에도 출발(속도전환레버를 조작하여 계류장을 이탈하는 것)하지 못하거나 응시자가 시험포기의 의사를 밝힌 경우(3회이상 출발불가 및 응시자 시험포기)
- 속도전환레버 및 핸들의 조작미숙 등 조종능력이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조종능력부족으로 시험진행 곤란)
- 사행부이 등과 충돌하는 등 사고를 일으키거나 사로를 일으킬 위험이 현저한 경우(현저한 사고위험)
- 술에 취한 상태(혈중알콜농도 0.03% 이상)이거나 취한 상태는 아니더라도 음주로 인하여 원활한 시험이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음주상태)
- 사고의 예방과 시험진행을 위한 시험관의 지시 및 통제에 불응하거나 시험관의 지시없이 2회 이상임의로 시험을 진행하는 경우(지시 통제불응 또는 임의 시험 진행)
- 이미 감점한 점수의 합계가 합격기준에 미달하게 됨이 명백한 경우(중간점수 합격기준 미달)
※ 비고
- 이 기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가) "이안"(離岸)이라 함은 계류줄을 걷고 계류장에서 이탈하여 출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안"(離岸)이라 함은 계류줄을 걷고 계류장에서 이탈하여 출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 (나) "출발"(出發)이라 함은 정지된 상태에서 속도전환러버를 조작하여 전진 또는 후진하는 것을 말한다.
- (다) "활주"(滑走)라 함은 모터보트의 속력과 양력이 증가되어 선수미가 수면과 평행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 (라) "침로"(針路)라 함은 모터보트가 진행하고 있는 방향의 나침의 방위를 말한다.
- (마) "변침"(變針)"이라 함은 모터보트가 침로를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 (바) "사행"(蛇行)이라 함은 50m 간격으로 설치된 3개의 부이를 각기 좌.우를 달리(첫번째 부이는 왼쪽으로부터 회전) 하면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 (사) "사행(蛇行)준비 또는 사행침로유지"라 함은 사행코스에 설치된 3개의 부이와 일직선이 되도록 시험선의 침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 (아) "접안"(接岸)이라 함은 시험선을 계류할 수 있도록 접안위치에 정지키시는 동작을 말한다.
- 세부내용란 각호의 ()안에 표시한 것은 시험관이 채점과정에서 착오를 일으키지 아니하도록 채점표에 구체적으로 표시하기 위한 것이다.
- 시험 진행중 감점사항을 즉시 고지하면 응시자에게 불안심리를 조성할 수 있으므로 감점사유 발생시에는 [채점표]에 정확히 표시하였다가 시험종료후 응시자가 채점내역의 확인을 요구하는 경우 책임운영자 등이 그 내용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 과제중 제2도. "라". 항목과 과제4도.의 채점기준은 시험의 전 과정에 적용한다.
- 과제중 제2도. "마". 항목의 세부내용(2)의 채점기준은 정지후 출발하는 모든 경우에 적용한다.
- 속력은 당해 시험선의 속도(력)계 또는 RPM게이지를 기준으로 채점하며 RPM을 기준으로 채점할때에는 출발전에 응시자에게 기준 RPM을 고지하여야 한다.
실기시험 운항코스
계류장 | 2대 이상 동시 계류가 가능하고, 비트(bitt) 를 설치할 것 |
---|---|
고정부이(buoy) | 세개 내지 다섯개를 설치할 것 |
이동부이 | 시험용 수상레저기구마다 1개씩 설치할 것 |
사행코스에서 부이와 부이사이 거리 | 50m로 할 것 |
요트조종면허 실기시험 채점기준
← scroll →
과제 | 항목 | 세부내용 | 감점 | 채점요령 |
---|---|---|---|---|
1. 출발전점검 및 확인 |
(가) 로프취급미숙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할 수 있다. |
(나) 구명동의 착용 |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아니하였거나 올바르게 착용하지 아니한 때 (구명동의 착용불량) | 4 |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만 채점한다. | |
(다) 출발준비 불량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만 채점한다. | |
2. 출발 및 기주(機走) |
(가) 크루(crew) 지휘불량 |
스키퍼(skipper)가 크루(crew)에게 지시를 하지 아니하거나 부정확한 지시 또는 시험관이 들을 수 없을 정도의 목소리로 지시한때(ⓢ지휘불량) | 4 |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만 채점한다. |
(나) 이안(離岸) 불량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할 수 있다. | |
(다) 이안시 급발진 및 엔진정지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만 채점한다. | |
(라) 항내 기주시 속력 미준수 |
항내 기주시 규정속도를 초과한 때 (ⓢ항내기주 5노트 초과) | 4 |
|
|
(마) 침로기주 불량 |
|
4 |
|
|
3. 범주(帆走) |
(가) 크루태킹(tacking :맞바람 방향전환 역할불량) |
|
3 |
|
(나) 스키퍼(skipper) 태킹불량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다) 크루자이빙(gybing:뒷바람 방향전환) 역할불량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3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라) 스키퍼 자이빙 불량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4. 입항 |
(가) 접안불량 |
|
4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나) 계류불량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다) 펜더(fender) 취급미숙 |
|
3 |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1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 |
(라) 뒷정리 불량 |
로프를 제대로 정리하지 아니한때 (ⓒ계류 후 로프정리불량) | 3 | 세부내용에 대하여 2회까지 채점 할 수 있다. |